환절기 우리 아이 건강 관리 비법

Enjoy Life/컬쳐라이프 다른 글


달콤한 팥죽 냄새가 솔솔 풍겨오는 동지가 다가왔어요! 동지는 추운 겨울 때쯤이면 생각나는 고유 명절 중 하나인데요, 이번 동지는 아이들과 함께 동지 팥죽을 만들어보며 특별하게 보내 보는 것 어떠세요? 동지의 유래부터 맛있는 동지 팥죽 만드는 법까지, 제로투세븐이 하나하나 모두 알려드릴게요!





동지는 겨울의 절기 중 하나인데요, 밤이 가장 길고 낮이 가장 짧은 날이라고 해요. 올해는 12 21일이 동지랍니다. 동지는 작은 설이라고 불리기도 하는데요, 설날에 떡국을 먹으면 나이를 한 살 더 먹는 것처럼 우리 조상님들은 동짓날 동지 팥죽을 먹으면 나이를 한 살 더 먹는다고 생각하여, 팥죽을 한 그릇씩 먹으며 작은 설, 동지를 보냈다고 합니다.






동지에는 모두가 아시다시피 동지팥죽을 먹는데요, 팥으로 죽을 만들고 찹쌀로 새알만 한 크기의 새알심을 만들어 넣어 먹어요. 동짓날 동지 팥죽을 먹으면 나쁜 귀신들이 물러가고 집안이 평안해진다고 해요. 우리의 조상님들은 귀신들이 붉은 팥을 무서워하므로 동지 팥죽이 귀신을 쫓는 효과가 있다고 믿었다고 합니다. 귀신을 쫓는다는 믿음뿐만 아니라, 팥은 건강식품으로써 붓고 열이 나는 것의 특효인 음식이에요. 설사, 해열, 진통에 효과가 큰 것으로 알려져 한 번씩 챙겨 먹으면 좋은 건강식이랍니다.






아이와 함께 팥죽을 만들 때는 아이가 최대한 혼자의 힘으로 요리할 수 있게끔 이끌어 주세요. 스스로 해내는 즐거움에서 아이는 성취감을 느끼게 된답니다. 엄마가 먼저 시범을 보이고 아이가 따라 하는 식으로 요리를 진행해 보세요. 만들면서 팥의 모양이나 새알심의 모양에 관해 이야기를 많이 나누면 아이의 정서 발달과 부모님과의 관계 형성에 도움이 돼요. 새알심을 만들 때는 동그란 모양만 고집하지 않아도 괜찮아요. 아이의 창의력이 발휘될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으로 요리를 해주세요. 요리하는 기쁨과 성취감, 그리고 맛있는 팥죽에 아이는 즐거움을 느낄 거예요.









건강에도 좋고 맛도 좋은 팥죽을 맛있게 먹을 수 있는 동지! 동지에 대해 많이 알게 되셨나요? 아이와 함께 동지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며 즐겁고 건강하고 행복한 동지를 보내보세요! J














댓글 0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