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절기 우리 아이 건강 관리 비법

Zero to Seven Lab/놀이연구소 다른 글


늘 엄마, 아빠와 놀고 싶은 아이들! 날씨가 추운 겨울에는 쉽게 밖에 나갈 수 없어 고민이 많으시죠? 감기 걱정 없이 따뜻한 실내에서 할 수 있는 아이들이 좋아하는 실내 놀이법을 소개해 드릴게요







놀이 연령 : 2~4

준비물 : 밀가루, , 비닐 덮개


입자가 작은 가루들은 아이의 촉감 발달에 도움을 줘요. 밀가루를 만지며 손을 움직이게 되면 소근육 발달에도 좋은데요, 만지고 밟으며 감촉을 느끼는 촉감 놀이를 해보세요. 밀가루를 몸 전체로 느낄 수 있어 뇌를 자극하는 데 효과적이에요.


실내 놀이 전에는 밀가루가 집안 전체에 날릴 수 있으니 중요한 물건은 미리 치우고 비닐이나 신문지를 깔고 노는 것이 좋답니다. 넓은 베란다가 있다면 베란다에서 맘껏 밀가루 놀이를 즐기게 하는 것도 좋아요. 밀가루 체에 거르기, 밀가루 맛보기, 밀가루로 온몸 화장하기, 밀가루 밟아보기 등의 놀이를 하면 보들보들한 촉감에 아이들이 무척 즐거워해요. 밀가루에 물 넣어 반죽 만들어보기, 반죽으로 원하는 모양 만들어보기, 반죽에 색칠해보기 등 밀가루만으로도 다양한 실내 놀이를 할 수 있답니다.  





놀이 연령 : 5~7

준비물 : 잡지, 가위, 테이프


집에서 보지 않는 잡지를 활용해 재미있게 놀 수도 있어요. 손으로 하는 놀이는 아이들의 스트레스를 해소해주고 소근육 발달에 도움을 줘요. 손은 두뇌와 연결되어 있어 많이 움직일수록 아이의 두뇌 발달에 도움이 된답니다. 잡지를 보며 탐색하고 시각적 자극을 받으면 감각발달에도 좋아요.


아이들과 잡지를 보며 좋아하는 그림을 잘라 집안을 예쁘게 꾸며보세요. 아이가 직접 원하는 그림을 선택하고 찢고 붙여보는 시간을 주는 것이 중요해요. 집을 꾸민 후엔 아이에게 꾸민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물어보며 이야기도 나눠보세요. 사진을 찍어 간직하면 아이의 기억 속에 행복한 추억이 하나 더 추가될 거예요





놀이 연령 : 3~7

준비물 : 상자 끈이나 털실, 풍선


풍선은 쉽게 구할 수 있는 놀이 도구 중 하나에요. 풍선을 이용해 아이와 다양한 놀이를 즐겨보세요. 전신을 사용하여 풍선을 발로 차거나 던지며 놀면 체력과 유연성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된답니다. 또한, 근육을 골고루 쓸 수 있고 아이의 넘치는 에너지를 발산할 수 있어 더욱 좋아요. 에너지 발산은 아이의 분노조절에도 도움을 준답니다.


풍선을 이용해 실내에서 쉽게 할 수 있는 풍선 배구 놀이를 해보세요! 상자 끈이나 털실을 쭉 펴 고정하면 집안에서도 쉽게 네트를 만들 수 있어요. 아이와 함께 마주한 상태로 끈을 건들지 않고 풍선을 반대편으로 넘기며 배구놀이를 해보세요. 강도를 조절하며 서로 풍선을 넘기다 보면, 아이는 물론 부모님까지 실감 나는 경기에 몰입하게 되실 거에요





놀이 연령 : 3

준비물 : 아이가 찾을 보물 (다양한 물건)


아이와 함께 집안에서 보물찾기를 해보신 적 있나요? 보물찾기 놀이는 아이의 정서발달에 아주 좋은 실내 놀이법이에요. 보물을 찾기 위해 생각하고 활동하며 창의력과 탐구력을 기를 수 있답니다. 또한, 보물찾기 놀이는 아이의 기억력 발달에도 도움을 주는데요, 사물에 대한 변별력도 기를 수 있어요.


아이가 찾을 물건을 정한 뒤 집 안에 숨기면 보물찾기가 시작돼요. 아이의 연령에 따라 난이도를 조절하면 아이의 흥미를 이끌 수 있답니다. 처음에는 쉽게 찾을 수 있는 난이도로 시작해서 점차 어렵게 난이도를 올려요. 찾기 어려워할 때면 가끔 힌트를 주며 포기하지 않도록 유도해보세요. 열심히 보물을 찾다 보면 아이에게 집은 어느새 새로운 놀이 공간이 되어 있을 거예요.






아이와 실내에서 놀아주는 것은 생각보다 어려운 일이 아니랍니다. 가족 모두 함께 실내 놀이를 즐기면 멀리 놀러 가지 않아도 가족만의 행복한 추억을 쌓을 수 있어요. 이번 주말은 실내에서 색다른 놀이로 아이들과 즐겁게 놀아 주는 건 어떨까요? 아이와 함께 놀이하며 아낌없이 칭찬을 해주는 것도 잊지 마세요! J









댓글 0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