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절기 우리 아이 건강 관리 비법

Zero to Seven Lab/놀이연구소 다른 글


어느새 쌀쌀한 기온이 감돌며 손 시린 겨울이 다가오고 있는데요, 날이 추워질수록 바깥에서 활동하기보다는 실내에서 가만히 휴식하게 되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날이 추워도 성장기의 아이들에게는 꾸준한 신체 운동이 필요해요. 아침에 일어나거나 밤에 잠들기 전 기지개를 켜는 간단한 움직임도 좋고, 가족들이 함께 수영이나 헬스 등 실내에서 즐길 수 있는 스포츠를 하는 것도 방법이랍니다. 아이들이 운동하면 성장판이 자극되어 키가 자라는 데 도움이 되는데요, 겨울 운동은 한 번에 많이 하는 것보다는 30분 정도 규칙적으로 꾸준히 하는 것이 좋답니다. 오늘은 추운 겨울에도 따듯하게 실내에서 간단히 할 수 있는 겨울철 운동법 몇 가지를 소개해 드릴게요







간단한 운동처럼 보여도 제자리 뛰기는 아이들의 성장판을 자극하는 겨울철 운동법으로, 아이의 성장에 많은 도움을 주는 겨울 운동이랍니다. 또한, 근력운동과 유산소운동을 동시에 하는 것과 같아, 소아 비만 예방에도 효과가 있어요. 부모님과 함께 재미있게 뛰다 보면 친밀감도 높아지며 즐겁게 겨울철 운동을 할 수 있어요. 가벼운 운동 같지만 1시간에 300kcal가 소모되는 활동적인 겨울철 운동이랍니다. 성장판 자극과 다이어트 효과까지 있는 제자리 뛰기, 꾸준히 실천해 보세요. 





스트레칭은 딱히 도구가 필요 없는 운동이지만, 유연성을 기를 수 있고 성장판을 자극하는 유용한 겨울철 운동법 중 하나랍니다. 특히 전굴 자세는 구부정한 자세교정에도 효과가 있어요. 아이뿐만 아니라 부모님에게도 좋은 겨울 운동이므로 아이와 함께 집에서 전굴자세로 스트레칭하며 유연성을 길러보세요. 쉬워 보이지만 유연성이 부족하다면 힘들고 어려운 운동이 될 수도 있답니다. 꾸준히 스트레칭하며 유연성을 기르는 것은 특히 겨울에 더욱 중요한데요, 겨울에는 춥고 미끄러우므로 다치기 쉽기 때문입니다. 겨울철 운동을 통해 유연성을 길러놓으면 크게 다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어요.





활자세로 많이 알려진 겨울철 운동법이랍니다. 전신을 사용하는 운동이기 때문에 몸 전체 근육을 사용하게 되는데요, 덕분에 안 쓰는 근육까지 사용하게 되어 신체 발달에 더욱 도움이 되는 운동이랍니다. 뱃심과 허릿심으로 지탱하기 때문에 허리 교정에 효과가 있어요. 더불어 변비에도 효과가 좋은데요, 겨울철 집에서 잘 움직이지 않고 먹기만 하면 아이는 물론 어른들도 변비에 걸릴 위험이 있답니다. 시간이 날 때마다 겨울철 운동으로 활자세를 하며 관리해주세요. 전신 스트레칭이기 때문에 규칙적으로 한다면 건강한 몸매를 가질 수 있으며, 아이들 성장에도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답니다.






가끔 날이 풀리고 해가 떴을 때는 겨울철 실내 운동과 더불어 야외 운동을 하며 바람을 쐐주는 것도 좋아요. 하지만 날이 추우므로 겨울철 야외 운동을 나갈 때는 몇 가지 주의해야 하는데요, 몸을 따듯하게 해야 하고, 준비운동을 꼭 해야 한답니다. 겨울철에는 추위로 몸이 경직되어 있어 사고가 날 위험이 있기 때문이에요. 아이들에게는 모자와 장갑으로 몸을 따듯하게 만들어주고, 목운동, 팔목운동, 발목운동 등 간단한 준비운동을 해주세요. 그래야지 다치지 않고 안전하게 운동을 할 수 있답니다. 겨울이라고 움츠러들기보다는 다양한 겨울 운동으로 아이의 건강을 튼튼하게 유지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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