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절기 우리 아이 건강 관리 비법

Zero to Seven Lab/육아연구소 다른 글



우리 아이가 만약 괴롭힘을 당한다면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생각보다 많은 부모님이 괴롭힘을 당하고 온 아이를 제대로 위로해주지 못해 아이에게 또 다른 상처를 주고 있다고 합니다. 아이가 괴롭힘을 당한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면 마음이 찢어지게 아프고 속상하겠지만, 우리 아이를 위해서 그러한 감정은 잠시 접어두고 아이를 위로해 주는 것이 우선이랍니다. 위로 한마디 없이 아이를 평상시처럼 대할 경우 아이가 더욱 우울해 한다고 하니 주의해야 할 것 같아요.

 

그렇다면 우리 아이가 다른 아이에게 괴롭힘을 당했을 때 어떻게 대처하는 것이 좋을까요?







아이가 괴롭힘을 당한 날은 많이 속이 상한 상태이기 때문에 예민해져 있는 경우가 많아요. 보통 아이가 한두 번 괴롭힘을 당하거나 맞고 왔을 경우엔 부모님이 아이의 말을 잘 들어주지만, 괴롭힘을 당하는 횟수가 잦을수록 너는 왜 괴롭힘을 당하니, 너도 가만히 있지 말고 때려라는 식으로 반응하게 돼요. 하지만 이런 식의 대응은 괴롭힘을 당한 아이에게는 하나도 도움이 되지 않아요. 이럴 때는 우선 아이가 얼마나 속상한지, 무슨 이유로 그런 일이 생겼는지 이야기할 기회를 주는 것이 중요해요. 아이가 자신의 마음을 이야기하면서 감정이 가라앉을 때까지 잘 들어주고 정말 화가 났겠네!” 등 아이의 마음을 적절한 말로 표현해주세요.





아이를 대할 때 무엇보다 중요한 건 감정적으로 대하지 않는 태도를 보이는 것이에요. 아이는 괴롭힘을 당하는 힘든 상황에서 부모님에게바보같이 맞고 들어왔냐”, “맞지만 말고 때려등의 말을 들으면 더욱 속상하고 위축되게 된답니다. 맞지만 말고 똑같이 때리라는 말은 아이를 좌절하게 하고 괴롭힘을 당하는 것이 자신의 잘못이라는 생각을 하게 만들어요. 그래서 앞으로 맞은 사실조차 숨기게 될 수 있어요. 감정적인 대응보다는 자신감을 심어줄 수 있는 긍정적인 대화를 통해 아이가 자기 자신이 얼마나 소중한 존재인지를 느끼게 해주는 것이 필요해요. 집에서 먼저 존중을 받아야 밖에서도나를 때리지 마라는 주장을 할 수 있다는 점 잊지 마세요.





세상에는 반드시 좋은 사람만 있지 않다는 사실을 알려 주세요. 유치원이나 어린이집, 놀이터에서 나쁜 행동을 하는 사람을 본 적이 있는지 자녀에게 물어보세요. 또 괴롭힘을 당했을 때 어떻게 대처했는지 물어보는 것도 필요해요. 아이가 올바른 방법으로 대처했다면 그 옳은 결정을 지지해 주고 칭찬해주어서 계속 잘 대처할 수 있도록 힘이 되어 주세요.참 잘했구나. 그 아이처럼 네가 다른 친구들을 괴롭히지 않아서 엄마 아빠는 기뻐라는 식의 응원 말을 들으면 아이는 힘을 얻는답니다





괴롭힘을 당할 때 대처법을 익히기 위해서는 역할놀이를 해보는 것이 좋아요. 친구와 다툼이 생기는 장면을 연습해서 엄마가 친구 역할을 하고, 아이에게는싫어’, ‘하지마같이 그 상황에서 적절히 대처하는 역할을 주어서 여러 번 반복 연습을 해보세요. 다른 사람이 못되게 굴더라도 주도권은 자신에게 있다는 사실을 알려주는 것이 필요하답니다. 만일, 아이가 평소에 자기 생각이나 주장을 말로 표현하는 것을 어려워했다면 평소 집에서부터 엄마에게 자신의 주장을 적절히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연습을 같이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괴롭힘을 당할 때 부모가 어떻게 힘이 되어주느냐에 따라서 아이가 힘든 상황을 극복할 수도 있고, 극복하지 못하고 좌절할 수 있어요. 괴롭힘을 어떻게 이겨내는지에 대한 방법도 아이 양육에서 중요한 부분이라는 것을 잊지 마시고 괴롭힘을 당하는 아이가 있다면 적극적으로 도와주시길 바랍니다!












댓글 0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