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절기 우리 아이 건강 관리 비법

Zero to Seven Lab/육아연구소 다른 글


우리 아이가 혹시 발달 장애가 아닐까 의심해 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발달 장애란 아이가 자라는 과정에서 유전이나 외부 환경 요인에 의해 정상적인 뇌 발달이 방해를 받게 되어 발달의 주요 영역인 인지•사회성•언어•정서•행동 부분의 능력이 나이에 비해 현저하게 낮아지는 경우를 말한다고 해요. 발달 장애 아동은 또래 아동 중에 5~10% 정도로 발생하며, 일반적으로 어린이집이나 유치원 취학 직전에 주로 발견된다고 합니다.

 

발달 장애는 보통 만 3세 이전에 시작한다고 하는데요, 어떤 증상이 있는지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해요!







발달 장애아들은 사회적 상호작용에 어려움을 보인다고 해요. 눈 맞춤을 거의 하지 않고, 불러도 대답이 없으며, 또래 아이들에게 관심을 보이지 않고, 제대로 놀 줄 모르는 특징을 가지고 있어요.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보여 언어 발달도 늦은 편입니다. 앵무새처럼 같은 말을 반복하거나 의미 없는 이상한 말을 하기도 하며, 제한적이고 반복적인 행동과 고집스럽게 한두 가지에만 관심을 가지는 행동을 보이기도 한다고 해요





아래 월령별 발달 영역을 체크해 보세요! 1년 이상 발달이 더딘 항목이 있다면 전문의의 진찰을 받는 것이 좋아요. 정확한 진단은 전문가가 자세하게 아이의 지적 능력, 사회성, 인지, 언어, 자조 능력, 대운동, 소운동 등을 평가해야 알 수 있답니다. 아이마다 발달 속도가 다르므로 영유아 검진을 착실하게 받아가며 기다리는 것이 중요해요! 또래 아이보다 6개월 이상 뒤떨어진다면 아이를 주의 깊게 관찰할 필요가 있어요.


보통 부모님들은 기다리다 보면 나아지겠지~ 라는 생각을 하지만 자칫 골든 타임을 놓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기도 해요. 발달 중인 뇌가 가지고 있는 적응 능력에 따라 어릴수록 치료의 효과가 더 크게 나타날 수 있으므로 적절한 시기에 전문의에게 상담받아 보는 것을 권유해 드려요!













아이의 발달에 관한 부분은 부모님들이 아이를 키우면서 가장 신경 쓰이는 부분 중 하나라고 생각해요. 세심한 관찰로 아이의 발달 상태를 체크하면 문제가 생겼을 경우에도 빠르게 치료할 수 있다고 해요. 우리 아이의 건강한 성장을 위해 중요한 발달 장애 상식을 꼭 기억하세요!












댓글 0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