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절기 우리 아이 건강 관리 비법

Zero to Seven Lab/육아연구소 다른 글


제로투세븐 맘들은 착한 아이 증후군을 아시나요? 착한 아이 증후군 또는 착한 아이 콤플렉스 라고 불리는 이 증상은 엄마, 아빠로부터 버림받을까 봐 두려워하는 유기 공포가 심한 환경에 놓였을 때 아이 스스로 살아남으려는 방어기제가 형성된 것이라고 해요. 착한 아이 증후군을 갖고 자란 아이는 어른이 되어서도 자신의 감정을 솔직히 표현하지 못하고, 타인에게 착한 사람으로 남기 위해 욕구나 소망을 억압하며 지나치게 노력한다고 합니다.

 

오늘은 유년기 아이들에게 쉽게 나타날 수 있는 착한 아이 증후군에 대해 알아볼게요!












착한 아이를 연기하는 아이의 심리 저편에는 착하지 않으면 사랑받지 못한다는 신념이 자리 잡고 있다고 해요. 사랑받기 위해 타인의 눈치를 보고 중요한 사람들의 요구에 순종적으로 반응하게 되는 것이죠. 이런 아이들은 끊임없이 버림받지 않기 위해 노력하는데, 이런 노력이 지나치면 내면에서 울리는 자신의 욕구를 억제하고 희생하는 데 따르는 우울증을 겪기도 한다고 해요. 착한 아이 증후군에 빠진 아이들은 어떤 행동을 주로 보이는지 알아볼까요?








우리 아이가 위 증상을 보일 때, 엄마 아빠는 어떻게 해 주어야 할까요? 아래 내용을 꼭 참고해 주세요. ^^

 

1. 자녀를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수용하는 일관적인 태도를 보여 주세요!

 

아이에게 너무 무리한 요구를 하거나, 무언가를 잘해야 엄마 아빠가 좋아한다는 것을 학습시키고 있지는 않은지 생각해 봐야 합니다. 아이의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받아들이고, 아이 스스로 자신을 사랑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2. 자녀가 부정적인 감정을 적절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아이가 부정적인 감정을 표현할 때 자연스럽게 받아 주세요. 아이에 감정에 과도하게 화를 내거나 타이르면 아이는 자신의 감정을 숨기는 방법을 먼저 배우게 된답니다. 아이가 자신의 감정을 적절히 그리고 솔직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해 주세요.

 

 

오늘은 착한 아이 증후군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우리 아이가 더욱 당당하고 자신감 넘치는 사람으로 자라나기 위해 꼭 참고해 보시길 바랄게요. ^^













댓글 0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