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절기 우리 아이 건강 관리 비법

Zero to Seven Lab/육아연구소 다른 글



Monday blues’ 라는 단어 들어 보셨나요? 월요병의 영어단어입니다. 이 말은 한 주의 첫 시작인 월요일에 오는 월요병이 전 세계적으로 공통사항이라는 거겠죠? ^^ 우리 아이들에게도 월요병과 비슷한 증후군이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시나요? 바로새 학기 증후군인데요. 월요병과 마찬가지로 new semester blues라는 영어 명칭이 있는 증후군이랍니다! 지칭하는 단어가 있을만큼 많은 아이들이 겪는 증후군인데요, 오늘은 우리 아이들의 새 학기 증후군이 어떤 것이고 어떻게 대처하면 좋을지 알려 드릴게요!






새 학기 증후군은 새로운 환경에 두려움을 느끼고 제대로 적응하지 못하면서 생기는 일종의 적응장애이자 정신적 부담감이라 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환경에 노출되는 모든 사람에게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인데요. 우리 아이들이 어린이집, 유치원, 학교 등 새로운 곳에 나가면서 생기는 증후군이죠.

 

어린아이는 더욱 예민하므로 이 시기에 심리적인 안정이나 스트레스 해소가 적절히 이뤄지지 않으면 자칫 호르몬 분비 이상으로 인한 발육 부진, 자율 신경 조절 이상은 물론, 복통/두통, 불면증, 더 나아가 ADHD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틱 장애 등의 정신적 질환이 나타날 수도 있다고 해요. 엄마들의 세심한 대처가 필요한 이유겠죠? ^^

 


새 학기 증후군의 증상 

① 아픔을 호소하는 일이 잦고 한번 아프면 2주 이상 오래간다.

② 유치원(어린이집)가기 싫다는 말을 자주 한다.

③ 말수가 부쩍 줄고 이유 없이 밖에 나가길 거부한다.

④ 갑자기 가족에게 이유 없이 짜증을 많이 낸다

⑤ 집에 돌아오면 금세 지치고 피곤해하며 기운이 없고 누워있으려고만 한다.

⑥ 이유 없이 과격한 말과 폭력적인 행동을 보이거나 갑작스러운 성격변화를 보인다.

⑦ 그동안 잘 해오던 일에도 주의력이 급격히 떨어지고 산만한 모습을 보인다.

⑧ 잠을 잘 자지 못하거나 잠을 자더라도 잠꼬대가 심하고 유난히 꿈을 많이 꾼다.





강압적으로 강요 하시면 안 돼요!

아이가 새 학기 증후군을 보일 때 꾀병을 부린다고 윽박지르거나 혼내시면 안 돼요. 그러면 아이는 오히려 더 큰 부담감과 스트레스로 마음을 닫게 되고 이에 따라 증세가 악화할 수 있답니다. 그보다는 평소처럼 잘할 테니 걱정하지 말라안심시키는 편이 좋습니다. 잘못을 지적하기보다는 자신감을 심어주고 이야기를 들어주면서 공감대를 형성해야만 유치원 생활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가 형성될 수 있어요!

 

수줍음이 많은 아이를 이끌어주세요!

새 학기 증후군은 특히 수줍음이 많거나 사회성이 부족한 아이들에게 많이 나타난다고 해요. 특별히 사회성이 부족한 아이들은 사회성을 키워주는 놀이나 도서 등을 통해 충분한 인지훈련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새 학기가 시작되어 아이들이 정서적으로 불안해지기 전 '심리검사' 등을 통해 아이들의 상태를 파악하고 미리 예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겠죠? ^^

 

아이의 두려움을 잡아주세요!

미취학 아동이나 저학년 아이들은 부모와 떨어지는 것을 무서워하는 분리 불안증이 함께 올 수 있습니다. 내버려두면 집중력 저하로 인해 학습 부진을 겪기도 하고 등원 거부를 할 수 있으니 따뜻한 말과 포옹으로 두려움을 잠재우고 용기를 북돋워 주세요!

 


새 학기 증후군 예방법

 제철 음식을 충분히 섭취하고 햇볕을 자주 쬐어 면역력 높이기

늘 청결한 상태를 유지하며 미리 규칙적인 리듬 찾기

집안 온도와 습도를 잘 점검하여 건강관리에 신경 쓰기

야외활동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해주고 하루 30분씩 운동하기

⑤ 야단을 치기보다 칭찬과 격려 아끼지 않기

⑥ 평소 아이의 말에 귀 기울이며 특히 학교생활에 대한 이야기 많이 나누기

컴퓨터/스마트폰 사용 자제하기

⑧ 정기적으로 시력/충치 검사하기

스스로 새 학기의 계획을 세우도록 옆에서 도와주기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새 학기 증후군은 아이가 새로운 환경에 놓이면서 나타나는 증상이잖아요! 아이와 함께 새 학기를 미리 준비해주신다면 아이가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에 가는 것을 낯설어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받아들일 수 있겠죠? ^^

우리 아이 입학하고서 당황하지 않게! 리스트를 보면서 함께 챙겨주시면 좋을 거에요!








댓글 0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