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절기 우리 아이 건강 관리 비법

Zero to Seven Lab/놀이연구소 다른 글



13개월~18개월은 아이의 인지능력, 언어능력 등 여러 발달이 이루어지는 시기입니다. 여러 능력이 발달함에 따라 스스로 할 수 있는 것이 늘어난 아이는 자신감이 생겨 무엇이든 직접 해보려고 한답니다. ^^ 호기심이 많아지는 것도 바로 이때죠! 이 시기에 아이는 장난감을 상자에 넣었다가 꺼내는 행동을 되풀이하는 등 손놀림으로 하는 놀이를 즐겨 한답니다.

 

오늘은 호기심 많은 13~18개월 아이의 여러 가지 발달 포인트를 키워 줄 <뚜껑 찾기> 놀이를 소개해 드릴게요!




준비물: 뚜껑이 있는 냄비, 플라스틱 반찬 통 (※ 크기, 모양, 색이 다른 반찬 통을 준비해주세요!)



놀이 방법:



뚜껑이 있는 플라스틱 반찬 통과 냄비, 병을 3~4개 준비해주세요.

“OO, 오늘은 엄마랑 이 반찬 통과 냄비들을 가지고 놀아볼까요~?”

 

아이가 뚜껑을 열도록 해주세요.

~ OO가 뚜껑들을 한번 다 열어보자! 옳지! 잘하네요~ 그 병은 뚜껑이 파란색이네! 또 다른 통 뚜껑도 모두 열어볼까?”

 

➌ 뚜껑이 없는 통과 냄비들을 모두 모아주세요~

이제 모든 통이 뚜껑이 없지요? 뚜껑이 없는 통들을 이쪽에 모두 모아보자!”

 

우선 냄비 하나를 들고 아이가 그 냄비의 뚜껑을 찾도록 유도해주세요!

“OO~ 이제 이 냄비들의 뚜껑을 찾아줄 거에요. 이 냄비의 뚜껑은 어디 있을까? 찾아볼까요?”

 

➎ 나머지 반찬 통과 냄비, 병도 4와 같이 아이에게 시켜주세요!

뚜껑이 맞으면, “어디 뚜껑이 잘 맞나 볼까? 뚜껑이 잘 맞네요! 잘 찾아주었네~ 그럼 또 다음 냄비의 뚜껑을 찾아보세요~”

뚜껑이 안 맞으면, “? 이게 맞는 뚜껑이 아니네. 그럼 어떤 뚜껑이 맞을까? ~ 이 냄비랑 똑같은 색의 뚜껑이 있나 보자. 여기 있네요. 그래~ 이 뚜껑은 냄비랑 색이 똑같아요! OO가 맞는지 확인해볼까? 뚜껑을 한번 닫아보세요~”






놀이 효과:

 

<뚜껑 찾기> 놀이를 통해 아이 스스로 뚜껑을 잡아 짝을 맞추면서 아이의 소근육이 발달해요!

 

서로 같은 것들을 찾아내면서 대응 능력이 발달하며 모양과 재질, 크기가 다른 병의 짝을 맞추며 시각 변별 능력도 발달한답니다!

 

또한, 짝이 맞지 않을 때, 알맞은 짝을 다시 맞추면서 문제 해결능력이 발달하게 됩니다!


 

우리 아이 가능성 쭉쭉 TIP:

 

1.      아이가 뚜껑을 제대로 찾지 못해도 걱정하지 마세요! 반찬 통이나 냄비의 재질, 모양, 크기를 자세히 살펴보는 것     만으로도 아이의 사물 인지능력에 충분히 도움이 된답니다!

 

2.      아이가 뚜껑 찾기를 잘한다면 통 속에 장난감을 넣고 통의 뚜껑과 장난감을 함께 맞추는 놀이로 응용해보세요! 아   이의 기억력까지 발달시킬 수 있을 거예요!







댓글 0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