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절기 우리 아이 건강 관리 비법

Zero to Seven Lab/놀이연구소 다른 글




17개월이 지나면서 우리 아이는 사물과 말 사이에 연관이 있음을 이해하게 됩니다. 사물마다 이름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어 이건 뭐야?’라는 질문을 하기 시작하죠! 이 시기에 아이와 여러 개의 도형모양을 가지고 퍼즐놀이를 함께 한다면 아이의 인지발달 및 언어 발달에 매우 도움이 되지요.

오늘은 아이가 각각의 사물을 기억하고 분류하는 훈련을 통해 아이의 지능발달에 도움을 주는 모양 놀이를 알려드릴게요. ^^


준비물: 두꺼운 종이(또는 파일홀더), 펠트 천, 찍찍이 테이프(벨크로 테이프), 가위, 펜 (※아래 이미지를 참고하세요!)



 모양놀이 도구 만들기

1) 펠트 천으로 동그라미, 세모, 네모를 다양한 색으로 오린다.

2) 같은 모양을 두꺼운 종이에 그린다. (오려 둔 펠트를 대고 그리면 편해요~!)

3) 각 모양의 펠트와 두꺼운 종이에 찍찍이를 붙인다



놀이 방법:

펠트로 오린 동그라미를 집어 보여주며 아래와 같이 말해주세요.

“OO, 여기 엄마가 만든 여러 가지 모양이 있지~ 뭐가 있나 볼까? 파란 동그라미가 있네. 동그라미!”

 

두꺼운 종이에서 펠트로 오린 동그라미와 같은 크기, 모양 부분을 함께 찾으면서 말을 해주세요.

이 동그라미 짝꿍을 찾아볼까? 여긴가? 아니면 여긴가? ~ 얘가 짝꿍이구나 그렇지?”


펠트로 오린 도형을 두꺼운 종이에 붙여주세요. (찍찍이 스티커를 짝으로 붙여놓았기 때문에 쉽게 붙일 수 있어요!) “OO가 동그라미를 짝꿍이랑 딱 붙여주세요~”

 

다른 모양으로 이와 같이 1~3번 반복해주세요.



♪ 놀이 효과:

이 시기에 아기는 엄마가 인형이라고 말하면 그것을 이해할 수 있을 정도로 언어 능력이 발달합니다.

따라서 눈으로 직접 동그라미를 보여주며 단어를 말하는 놀이를 통해 아이의 이해력과 언어 능력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어요.

 

돌이 갓 지난 아이들은 손으로 만지는 것을 좋아한답니다! 찍찍이를 붙였다 뗐다 하는 동작은 아이의 이러한 호기심을 채워주는 데에 도움이 될 거에요!

 

 

우리 아이 가능성 쭉쭉 TIP:

1.     아이들은 찍찍이가 붙고 떨어질 때 나는 소리를 즐긴답니다! 띄었다 붙였다 하면서 아이가 흥미를 갖도록 도와주세요!

 

2.     아이가 혼자 모양 찾기 놀이를 할 때에도 엄마가 옆에서 아기의 행동을 내레이션 하듯이 말해주세요! 그러면 아기가 모양과 색의 단어를 배우는 데 도움이 될 거랍니다^^

 

3.     놀이를 충분히 익혔다면 실생활에 적용해 보세요! 생활 속에서 아이와 익힌 도형을 찾다 보면 학습효과가 더욱 좋답니다.











댓글 0

*

*